본문 바로가기
건강

빈혈

by tulip2u 2024. 7. 26.

빈혈은 적혈구 수, 적혈구 용적비, 혈색소 수준이 낮은 상태이다.
빈혈의 빈도는 십이지장충이 있는 열대지방이나 영양상태가 좋지 않은 저개발 국가에서는 매우 흔하다. 연령의 증가와 함께 발생빈도도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빈혈은 골수 기능이 비정상적이거나 적혈구가 많이 상실될 때 발생한다. 골수 부전은 영양결핍, 종양, 독성 물질로 발생할 수도 있고,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도 많다. 적혈구의 상실은 출혈이나 적혈구 파괴가 원인이다. 적혈구 파괴는 적혈구 세포 자체에 결함이 있거나, 혈구 파괴 촉진이 되는 외부적 요인들에 의해 정상 수명보다 일찍 파괴될 때 나타난다.

빈혈의 혈액이 산소 운반을 못 해 조직의 저산소증이 빈혈 증상의 기본적 원인이다. 
경한 빈혈은 헤모글로빈(Hb) 수치가 10~14g/dl로 거의 증상이 없으나 신체적 강도가 심한 일을 하면 호흡곤란, 삼한 발한, 두근거림의 증상이 있을 수 있다.
중등도 빈혈은 헤모글로빈(Hb) 수치가 6-10g/dl로 운동 후 호흡곤란, 발한, 두근거림이 더더욱 심해지고 활동과 관계없이 피로를 느낀다.
심한 빈혈은 헤모글로빈(Hb) 수치가 6g/dl 이하로 울혈성 심부전이나 협심증 등의 심장 합병증이나 폐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빈혈의 진단은 환자의 병력, 신체검사(피부, 맥박), 혈액검사로 할 수 있다. 빈혈 진단에 가장 중요한 세 가지 혈액 검사는 적혈구수(RBC), 혈색소(Hb), 적혈구 용적비(HCT)이다. 빈혈의 종류는 골수검사, 말초 혈액 도말검사, 적혈구 지표, 적혈구 파괴 속도 측정으로 결정된다.

빈혈의 치료는 특수치료, 증상 완화를 위한 지지적 치료로 나뉜다.
특수치료는 원인을 확인해 원인을 교정하는 것으로 근본적인 치료이다. 영양 결핍성 빈혈이나 골수 부전 성 빈혈에 반응을 나타낸다.
장기적인 측면의 지지적 간호가 빈혈 증상 완화와 합병증 예방을 위해 필요하다. 지지적 치료는 안정, 피부 간호, 수혈, 산소요법, 환자 보호, 격리 등이 있다.

빈혈은 원인별로 분류할 수 있다.

실혈로 인한 빈혈에는 급성 빈혈과 만성 실혈이 있다.
급성빈혈은 다양한 실혈로 많은 적혈구를 잃은 후에 오는 빈혈이고, 혈색소와 적혈구 크기는 정상적이다. 급성 출혈 시 출혈을 중지시키고 쇼크를 치료하고 신속히 혈액을 보충해야 한다. 정맥 내로 수액을 공급시키고 혈액을 공급해야 한다.
  만성 실혈은 출혈성 궤양이나 출혈성 치질, 위장관 내 암, 과도한 양의 월경 등의 출혈이 만성적으로 나타나 서서히 적혈구가 상실되는 것이다. 원인을 찾아 출혈을 막고 식이와 철분제로 철분 보충이 필요하다.

영양 결핍성 빈혈의 경우 적혈구 생성에 필요한 철분, 엽산, 단백질, 비타민 B12, 구리, 피리독신의 섭취 부족이나 흡수력 장애 시 또는 임산부 나 성장기처럼 요구량이 많을 때 일어난다.
철분 결핍성 빈혈의 경우 철분제의 경구 투약이 좋다. 철분은 식사 1시간 전에 투여하는 것이 좋고, 하루 150~200mg 정도여야 하며, 3~4회 나눠 투약한다. 철분은 산성 환경에서 잘 흡수되므로 비타민C나 오렌지 주스와 함께 먹어도 좋다. 철분제는 변비를 유발할 수 있다.
비타민 B12와 엽산 결핍에 의한 빈혈인 거대적아구성빈혈은 조직 내 부족한 비타민 B12를 근육주사 하거나, 엽산을 경구 혹은 근육주사로 주사하는 치료가 있고 안정이 중요하다.

골수 부전 성 빈혈인 재생불량성 빈혈은 골수 손상이나 파괴로 적혈구가 만들어지지 못해 적혈구 수가 부족한 상태로 선천적 원인은 염색체 이상으로 발생하고, 후천적 원인은 방사선, 화학물질, 감염, 약물 등이 있다. 재생불량성 빈혈은 골수이식과 면역 억제제 치료법이 주요 치료 방법이다. 그 밖에 여성의 경우 호르몬 제제를 통해 무월경 대책을 세울 수 있고, 코를 후비는 것을 금지하고, 부드러운 칫솔과 전기면도기 사용으로 출혈 예방을 해야 한다. 약물은 주사가 아닌 경구로 투여하도록 권장하고 배변 시 출혈이 되지 않도록 변비 증상 시 대변 완화제를 처방받을 수 있다.

용혈 빈혈은 적혈구 수명이 짧고, 파괴되는 적혈구 수가 증가하며, 골수의 생산능력이 파괴 속도보다 느리다는 특징이 있다. 용혈 빈혈은 원인 요소를 제거하고, 산소 투여하고 필요시 수혈의 가능성이 있으며 심하면 신장에 축적되므로 신장 기능을 유지하며, 자가 면역에 의한 용혈 반응이 스테로이드 치료에 반응하지 않으면 비장절제술이 최후의 치료 방법이 된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폐렴  (0) 2024.07.27
위 식도 역류 질환  (0) 2024.07.26
관절염  (0) 2024.07.25
당뇨병  (0) 2024.07.25
고혈압  (0) 2024.07.24